2014년 9월 23일 화요일

중국 현대문학의 대표 인물과 작품 소개

중국 현대문학의 대표 인물과 작품 소개

  • 작성자
  • 정은지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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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노신(鲁迅,루쉰)(1881.9.25 ~ 1936.10.19)
사진출처 :

인물소개
자 위차이[豫才]. 루쉰은 대표적인 필명본명 저우수런(周樹人저장성(浙江省사오싱[紹興출생지주 집안에서 태어났으나조부의 하옥(下獄), 아버지의 병사(病死등 잇따른 불행으로 어려서부터 고생스럽게 살았다. 1898년 난징의 강남수사학당(江南水師學堂)에 입학당시의 계몽적 신학문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1902년 졸업 후 일본에 유학고분학원[弘文學院]을 거쳐 1904년 센다이의학전문학교[仙臺醫學專門學校]에 입학하였으나문학의 중요성을 통감하고 의학을 단념국민성 개조를 위한 문학을 지향하였다그 무렵 유럽의 피압박민족 및 슬라브계 작품에 공감하여 동생 저우쭤런[周作人]과 《역외(域外소설집》을 공역(共譯)하는 한편망명 중인 장빙린[章炳麟]에게 사사하였다.
1909년 귀국하여 고향에서 교편을 잡다가 1911년 신해혁명이 일어나자신정부의 교육부원이 되어 일하면서 틈틈이 금석탁본(金石拓本)의 수집고서(古書연구 등에 심취하였다. 1918년 문학혁명을 계기로 《광인일기(狂人日記)》를 발표하여 가족제도와 예교(禮敎)의 폐해를 폭로하였다이어 《공을기(孔乙己)》 《고향》《축복》 등의 단편 및 산문시집 《야초(野草)》를 발표하여 중국 근대문학을 확립하였는데특히 대표작 《아큐정전(Q正傳)》은 세계적 수준의 작품이다창작 외에도 많은 외국 작가의 작품을 번역하였고, 1920년 이후에는 베이징[北京]대학베이징여자사범대학 등의 교단에 섰다.
1924년 저우쭤런과 어사사(語絲社)를 조직하고, 1925년 청년문학자와 미명사(未名社)를 조직하였으나베이양군벌(北洋軍閥)의 문화 탄압과 격돌한 학생운동 3 ·18 사건으로 베이징을 탈출아모이대학[厦門大學] ·광둥 중산대학[廣東中山大學]에서 교편을 잡았다. 1927년 가을 상하이의 조계(租界)에 숨어 쉬광핑[許廣平]과 동거하며 문필생활에 몰두하는 한편창조사(創造社) ·태양사(太陽社등 혁명문학을 주창하는 급진적 그룹 및 신월사(新月社등 우익적 그룹에 대한 논전을 통하여 매우 전투적인 사회 단평(短評)의 문체를 확립하였다.
한편 소비에트 문학작품을 번역하여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흡수소개하기도 하였다. 1930년 좌익작가연맹이 성립되자 지도적 입장에 서서 활약하고, 1931년 만주사변 뒤에 대두된 민족주의 문학예술지상주의 및 소품문파(小品文派)에 대하여 날카로운 비판을 가하였다또 이 해부터 판화(版畵운동도 지도하여 중국 신판화의 기틀을 다졌다.
죽기 직전에는 항일투쟁 전선을 둘러싸고 저우양[周揚등과 논쟁을 벌이기도 하였으나그가 죽은 뒤에는 대체로 그의 주장에 따른 형태로 문학계의 통일전선(統一戰線)이 형성되었다그의 문학과 사상에는 모든 허위를 거부하는 정신과 언어의 공전(空轉)이 없는어디까지나 현실에 뿌리박은 강인한 사고가 뚜렷이 부각되어 있다그의 저작은 일찍이 《루쉰전집[魯迅全集](20, 1938), 《루쉰 30년집》(10, 1941)으로 출판되었고중국에서도 상세한 주석을 가한 또 다른 《루쉰전집》(10, 1956~1958)이 간행되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환등기 사건 노신이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한 1904년 수업시간에 우연히 보게  된 환등기 장면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된다한 중국인이 러시아군의 첩자라는 죄목으로 붙잡혀서 처형을 당하는데그것을 많은 중국인이 얼빠진 모습으로 구경하는 장면이었다이 장면을 보고서 노신은 중국인이 병든 것은 몸이 아니라 정신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긴요하게 필요한 것은 몸의 질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병든 정신을 개조하는 것이라고 여기게 되었다이 일을 통해 노신은 심경에 큰 변화를 겪고진로를 의학에서 문학으로 바꾸게 된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p. 58~59


대표 작품
<문예 세계문학선-15 아큐정전ㆍ광인일기>.루쉰 저문예출판사, 2004 09

① 광인일기(狂人日記)(1918) : 과거의 문언소설이나 백화소설과는 형식이나 창작기법 면에서 완전히 달랐고내용 또한 문학혁명’ 이라는 이름에 걸맞을 만큼 획기적으로 새로운 것이었다그는 형식 면에서 구어체의 문장과 서구 현대소설을 창작기법을 도입했고내용 면에서는 문학혁명의 핵심적인 주장인 ‘봉건주의 타파를 직설적으로 표현했다그는 이 소설을 통해중국인들이 최고의 가치관으로 여기는 전통윤리를 봉건예교(封建禮敎)’라고 비판했고중국의 전통적인 규범을 지키는 사회를 사람을 잡아먹는 사회라고 공격했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p. 63~64
② Q정전 : 1921년부터 베이징[北京]의 《천바오[晨報]》 부록판에 연재되었다가, 1923년에 제1단편집 《납함(呐喊)》에 수록되었다신해혁명(辛亥革命)을 전후한 농촌을 배경으로정확한 성명도 모르는 최하층의 날품팔이 농민인 'Q의 전기'라는 형식으로 쓴 소설이다혁명당원을 자처했으나 도둑으로 몰려서 싱겁게 총살되어 죽는 아Q의 운명을혁명 앞에서도 끄떡없는 지배력을 가지고 마을에 군림하는 지주(地主조가(趙家)와의 대조로 그려냄으로써 신해혁명의 쓰디쓴 좌절을 나타내고 있다.
모욕을 받아도 저항할 줄을 모르고 오히려 머리 속에서 '정신적 승리'로 탈바꿈시켜 버리는 아Q의 정신구조를 희화화(戱畵化)함으로써 철저히 파헤쳐당시 사람들이 자기가 바로 모델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을 정도로중국 구()사회의 병근(病根)을 적나라하게 제시하고 있다그후 이 작품에 대해서는 치엔싱추언[錢杏邨등의 심한 비판이 있었으나중국 현대문학의 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는 아무런 이의가 없으며오늘날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② 모순(矛盾,마오뚠)(1896 - ?)

인물소개 : 본명은 침덕홍(沈德鸿)자는 안빙(雁冰)189674일 절강(浙江동향현(乡县)출생했다. 1927년 말 촉망 받는 신진작가로 떠올랐으며문학혁명 시기에 상해의 상무인서관(商務印書館)에서 문학잡지와 총서(叢書)의 편집을 주관하면서 진보적인 문학활동과 문화활동에 다방면으로 기여했다장개석과 대립했던 국민당 무한(武漢)정부에서 일했다는 이유로 1927년 수배를 당하였다그는 이후 숨어 살면서 소설 창작에 몰두하여, 1927~1928년에 걸쳐 《식3부작 <환멸>, <동요动摇>, <추구追求>를 발표했다그의 작품은 4.12정변을 전후한 당시 중국사회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혁명의 물결 속에서 젊은 청년들이 겪는 좌절과 방황희망을 파노라마처럼 그려내어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 85
대표작품
(
写于19271928年的》,包括三个略带连续性的中篇:《》、《动摇》、《追求》,以广阔的场面宏大的气势真实迅速的反映了刚过去的大革命及大革命失败后的社会心理从在中国革命中具有特殊重要地位的小资产阶级知识分子心理历程的独特角度来反映大革命丝毫不回避历史教训显示了茅盾对中国革命及中国社会的认识把握以及清醒的现实主义批判精神写的是革命前夕的上海和革命高潮中的武女主人公章静情感脆弱而富于幻想她缺乏斗争的勇气意志软弱她对生活容易燃起希望也容易感到失望静讨厌上海的喧嚣和拜金主义化”,读书和爱情两方面都感到了幻灭为革命形势所鼓舞她到革命中心的武汉她换了三次工作但是每次都只增加些幻灭的悲哀”。静抱着这种脆弱的感情和幻想寻求个人心灵的寄托和安慰结果是一次又一次地感到幻灭这些都反映了革命浪潮冲击下某些知识分子共同的特点和命 《动摇写的是大革命时期武汉附近一个小县城的故事为革命联盟的国民党县党部负责人方罗兰在革命形势急剧变化的时候动摇妥协长了反革命的气焰他知道混入革命内部的胡国光的罪恶而不敢揭露和斗争他害怕人民群众的力量当革命遇到挫折的时候他不但束手无策而且为了个人的安全而决定离开革命国光是一个积年的老狐狸”,他利用种种卑污手段混进革命阵营伪装的革命面具掩盖自己的投机破坏行为关于革命者李克用墨不多但多少勾勒出了他的敏锐果断不屈不挠的革命精神当革命危机已经显露的时候李克以特派员的身份来到这个县城是他指出了这个县过去工作的病根是他冒着生命的危险去说服那些被胡国光所欺蒙和煽动了的群众是他当革命遭受了失败把革命的武装力量转移到南乡去准备继续战斗正是由于这些斗争生活的反映由于李克这个人物的出现,《动摇为三部曲中低沉气氛最少的一部   《的第三部追求》,如茅盾在焕之〉》中所图在于暴露一九二八年春初的知识分子的病态和迷惘”。其中所写的人物在革命高潮期间都曾有过一度的昂奋当革命处于低潮白色恐怖笼罩全国的时候们既不肯与反动派同流合污但又囿于阶级的局限认不清自己的正确道路虽各有所追求而最终都不免于失败张曼青的教育救国和王仲昭的闻救国的道路没有走通章秋柳只能在官能享受的自我麻醉中毁灭着自己也毁灭着别人另一人物史循则由怀疑颓废以致求死不得理想与事实不相应合”,这些人在追求败后得出的共同结论
출처 : http://baike.baidu.com/view/475287.htm
번역 : 1927, 1928년에 쓰여진 <> 3개의 연속성 있는 중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멸>,<동요>,<추구>는 광활한 장면웅장한 기세로 사실적이고 재빠르게 이제 막 지나간 문화대혁명과 문화대혁명의 실패 후의 사회를 반영한다. <>은 중국 문화대혁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소자산계급의 심리 노선이라는 특이한 각도에서 문화대혁명에 대해 이야기하고역사적 교훈을 말하여모순이 중국 문화대혁명과 중국사회에 대한 인식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명백한 현실주의 비판 정신을 담고 있다. <환멸>은 문화대혁명 전날 밤의 상해와 문화대혁명이 고조된 무한에 대한 내용이다여주인공 장정()은 마음이 여리고 상상력이 풍부하다그녀는 투쟁에 대한 용기가 부족하고의지가 약하다그녀는 생활에 대한 희망이 쉽게 생겼다가또 금방 실망한다그녀는 상하이의 시끌벅적함과 황금만능주의를 싫어한다그녀는 공부와 사랑 두 방면에서 모두 환멸을 느낀다문화대혁명의 형세를 북돋우기 위해그녀는 문화대혁명의 중심인 무한으로 간다그녀는 직업을 3번 바꾸지만 매번 환멸에 대한 비애가 커질 뿐이었다이것들은 모두 문화대혁명의 물결 속에서 지식분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과 운명을 보여준다.
<동요>는 문화대혁명 시기에 무한 근처의 작은 마을에 대한 이야기이다문화대혁명연맹의 국민당 현당부 책임자인 방라란(罗兰)은 문화대혁명의 형세가 극변화될 때에 반문화대혁명을 조장한다그는 문화대혁명 내부의 호국광(国光)이 죄를 짓고 이를 숨기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그는 대중들의 힘을 무서워한다문화대혁명이 실패를 맞았을 때 그는 아무런 방법이 없어자신을 지키기 위하여 문화대혁명을 떠나기로 결심한다호국광(国光)은 교활한 사람으로 여러가지 교활한 방법으로 문화대혁명의 진영에 숨어든다그는 문화대혁명의 가면을 쓰고 자신의 나쁜 행동을 감춘다혁명자인 이극(李克)은 신속한 결단력이 있는 사람으로문화대혁명에 대해서 일말의 굽힘도 없는 사람이다이미 문화대혁명의 위기가 드러났을 때에 이극은 특수 파견 요원의 신분으로 이 마을에 온다그는 이 마을의 과거 일에 대한 고질병을 나타내며생명의 위험을 무릎 쓰고 호국광에게 속아 선동된 사람들을 설득한다문화혁명이 실패했을 때그는 문화혁명의 전투력을 남향에서 계속 전쟁을 준비할 수 있게 바꾸었다.바로 이러한 전쟁 생활은 이극과 같은 사람을 만들어냈다. <동요> 3개의 작품 중에서 가장 음침하지 않은 소설이다. <>의 제 3 <추구>는 모순이 <예환지를 읽다>에서 1928년도 봄지식분자들의 병태와 당혹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로 쓰여졌다고 말했다그가 만들어 낸 인물들은 문화대혁명이 달아오른 상황에서 한껏 고조되었지만 문화대혁명이 침체기에 들어서면서 백색공포가 전국을 뒤엎을 시절 그들은 반동파들과 나쁜 짓을 일삼았다하지만 국한의 단계에 구애 받아 자신의 갈 길을 정확하게 정하지 못해 결국 실패를 면하지 못한다장만청(张曼青)의 교육구국과 왕중소(王仲昭)의 신문구국의 길을 지나갈 수 없고장추류(장추류)는 관에서 스스로 마취해 자신뿐만 아니라다른 사람을 없앴다또 다른 인물인 사순(史循)은 의혹을 가졌지만 의기소침함 때문에 생명을 구하지 못한다. “이상과 실제는 다르다는 이러한 인물들이 추구에 실패했을 때에 맞게 되는 공통적인 결론이다.

  ③ 구추백(瞿秋白,취치우바이)(1899 – 1935)

인물소개 : 필명 쑹양[宋陽]. 아명 취솽[瞿雙]. 장쑤성[江蘇省창저우[常州출생독학으로 러시아어 ·프랑스어 ·영어를 익히고러시아 유명작가들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을 많이 번역하였다. 1920년에는 《베이징천바오[北京晨報]》의 모스크바 주재 기자로 있었다. 1922년 중국공산당에 입당하여 소련에서 개최된 극동민족대표대회 및 코민테른 제4차 세계대회에 참석하였다. 1923년 중국공산당 제3기 중앙위원 겸 선전부 부부장, 1924년 국공(國共)합작으로 중국국민당 후보 중앙집행위원, 1925년 중국공산당 제4기 중앙위원, 1926년 중국공산당 제5기 중앙위원 및 정치국 위원 등을 지냈다.
1927년 국공합작 결렬 후에는 코민테른의 지시로 중국공산당 중앙 8 ·7긴급회의를 개최하여 천두슈[陳獨秀] ‘우경 기회주의를 비판하고 중국공산당 총서기로 취임하였다그러나 1928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6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좌경 모험주의자라는 비판을 받아 중앙총서기직을 박탈당하고 모스크바로 소환되었다.
1930년에 중국으로 돌아와 중국공산당 코민테른 주재 대표코민테른 집행위원 등 당 지도부에서 활동하였으나, 1931 ‘조화주의자(調和主義者)’라는 비판을 받고 당의 핵심기구인 정치국에서 물러났다그 후 1935 2월 상하이[上海]로 도주(逃走)하다 국민당의 군대에 체포되어 그 해 6월에 처형되었다저서에 《아향기정(餓鄕紀程)(1921) 《적도심사(赤都心史)(1924) 《다여적화(多餘的話)》 등이 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구추백의 문예대중화론  
구추백은 1932년부터 직접 문예대중화 문제를 주제로 한 여러편의 글을 발표하여 문예대중화에 대한 논의를 선도했다. 1932년에 발표한 <프로대중문예의 현실문제>, <대중문예의 문제등을 통해 그가 천명한 대중문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언어와 문자의 문제에 가장 중점을 두었던 구추백은급진적인 언어 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그는 중국 현대문학에서 첫 번째 혁명적 시기는 청말(淸末)의 시계혁명(視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이 일어났던 시기이고두 번째 혁명적 시기는 오사운동 시기이며세 번째 혁명적 시기가 바로 당시라고 주장했다그는 문학혁명과 오사운동을 통해 유포된 백화문은 일부 지식계층에게 통용되는 새로운 문언체일 뿐진정으로 새로운 시대의 언어는 아니라고 역설했다기존의 이른바 오사식 백화문 대신에 노동자와 농민을 주축으로 한 무삽계급이 사용할 수 있는 현대적 보통화(普通話)를 정립 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그는 한자를 로마자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이른바 신중국문자초안(新中國文字草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그는 신중국문자초안은 그가 이전에 러시아에 있을 때 러시아 언어학자와 함께 중국어의 로마자화 작업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만든 것이다.
 둘째형식과 체제의 문제에 관한 논의를 통해 구추백은 서구식의 문화형식과 체제를 탈피할 것을 주장했다그는 문학혁명 이후 발전해 온 중국현대문학은 기본적으로 서구문학의 형식과 체재에 입각한 것으로서본질상 지식인 계층을 넘어서 대중의 호응을 얻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그러나 그는 새로운 문학형식과 체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명확한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다만 대중이 즐길 수 있는 소박한 구두문학(口頭文學)을 창조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했을 뿐이다또한 그는 대중적인 문학형식을 모색하기 위해 대중이 애호하고 있는 전통적 민간문학 형식과 같은 구형식(舊形式)을 이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문학형식에 관한 그의 이러한 주장은 언어 문제와 더불어 그의 문예대중화론을 구성하는 주요 부분이었다이것은 이후 문예대중화론이 민족형식론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작품내용과 창작방법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구추백은 현실주의와 정치적 효용가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당시의 중국현대문학은 개인적 감성이나 개성에 입각한 문학보다 사회의 보편적 현실을 묘사한 객관적인 문학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었다따라서 그는 향후의 문학창작은 반드시 현실주의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현실주의는 단순히 현실에 대한 묘사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노동자와 농민을 사회주의 혁명에 헌신할 수 있도록 서동하는 정치적 효용을 갖춘 것이다.
 넷째작가의 자기개조 문제에 관해서 구추백은 이후 사회주의 현실주의의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잡게 되는 하향(下鄕)고 하방(下放)의 개념을 제기했다그는 당시 대부분의 작가가 자산ㄱ급 출신의 지식계층이어서이론적으로 문예대중화를 주장하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노동자와 농민의 생활이나 생각을 알지 못한다고 비판했다문예대중화를 실천하고 진정으로 대중적인 문예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동자와 농민 속으로 들어가서 그들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고그들의 정서를 공감해야 한다고 하였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p.114-115





④ 파금(巴金,바진)(1904 ~ 2005)

인물소개 : 파금은 1904년 사천(四川)의 봉건지주 집에서 태어났다본명은 이요당(李堯棠)이며필명인 파금은 그가 젊은 시절 심취했던 무정부주의의 대표적 인물인 바쿠닌과 크로포트킨의 이름 가운데 한 글자씩을 따서 만든 것이다파금은 1927년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2년간 체류했고이 기간에 무정부주의에 빠져 그 방면 책을 탐독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소설창작을 시작했다따라서 파금의 초기 작품에는 무정부주의적인 색채가 강하다. 1928년 말에 귀국한 파금은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전념하여중편인 <죽은태양(死去的太)>, <바다의 꿈(海的)>, <신생(新生)> 등을 연이어 발표했다. 1931년 여름부터 1933년 말 사이에는 이른바 애정 3부곡이라고 칭하는 <안개>,<()>, <번개()>를 완성했다이후 1931~1940년의 긴 기간 동안 창작한 연작 장편소설 <()>, <()>, <가을()>을 발표했다흔히 격류 3부작이라고 칭하는 이 작품은 파금의 대표작으로 꼽힌다파금은 100편이 넘는 작품을 창작한 다작(多作작가로 알려졌으며소설 이외에도 산문과 수필 등 많은 저작을 남겼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p.139-140

대표작품
<(,)>
<바진 장편소설 가 1,2권 세트바진 저박난영 옮김황소자리, 2006 10
격류 삼부곡’ 중 첫 권에 해당하는 『가』는 요동치던 중국의 1900년대 초새로운 사상의 세례를 받은 젊은이들이 봉건적 가부장제와 맞서 자신들의 자유를 쟁취하고 진정한 삶의 의미에 눈떠가는 과정을 그린 바진의 자전적 소설이다주인공 쥬에후이는 대지주인 자신의 가정 안에서 벌어지는 온갖 부조리한 일들을 고발하고그것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한다누구의 고통과 희생도 담보하지 않는 새로운 사회에 대한 쥬에후이의 열망은 고인 물과도 같았던 가정에 파문을 일으킨다.





⑤ 심종문(沈從文천쫑원) (1902.12.28~1988.5.10)

인물소개 : 후난성[湖南省펑황현[鳳凰縣출생대대로 군인이었던 그의 집안은 먀오족[苗族]을 진정시켜 다스리기 위하여 그 곳에서 살아왔다. 13세 때 지방 군벌에 들어가 변경의 각지를 편력하였으며, 1922년 베이징[北京]에 나와 도서관에 근무하면서 소설을 써서 후스[胡適]에게 인정을 받았다.
뒤에 상하이[上海]에서 딩링[丁玲], 후예핀[胡也頻부부와 잡지 《홍흑월간(紅黑月刊)》을 펴내고《회명(會明)(1929) 《충원 자전[從文自傳](1931)과 그의 대표작인 《변성(邊城)(1934) 등을 발표하였다그것들은 주로 자기의 체험에 바탕을 둔 변경에서의 군대생활이나 소수민족의 풍속적 흥미가 감도는 작품들이었으며그로써 혼들리지 않는 작가적 지위를 굳혔다.
작가로서의 출발 당초부터 혁명문학의 정치주의에 대항하였다중일전쟁 중에는 쿤밍[崑明]에 있었고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수립 후 베이징대학 교수가 되었으나 뒤에 그의 반정치성을 비판받고 자살하려다 미수로 끝났다. 1951년 《나의 학습》을 발표하여 자기비판을 했고창작을 그만둔 뒤 베이징 역사박물관에 근무하며 고고학을 연구하였다미완성의 장편 《대하(大河)(1944) 외에《잣[柏子](1928) 《용주(龍朱)(1929) 《월하소경(月下小景)(1932) 등의 작품이 있다.
출처 : 선충원(沈從文(심종문)) | 네이버 백과사전

대표작품
 <변방의 마을(邊城,변성)>
<중국 현대소설선-3 변성 (양장)>, 심종문 저황소자리, 2009 04

향토색 짙고 유연한 문장으로 독자를 사로잡는 이 작품 『변성邊城』은 중국 고유의 이상향을 드러낸 전원문학의 최고봉이다아직 문명의 손때가 묻지 않은 한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사공 노인과 손녀 취취 그리고 그녀를 둘러싼 두 젊은이의 엇갈린 사랑을 그려낸 이 소설에서작가 심종문은 자연에 순응해 사는 삶의 풍요로운 아름다움을 미려하고 애잔하게 보여준다.
심종문이 『변성』을 완성한 것은 작가로서 완숙한 경지에 도달했던 1930년대 초반이었다제국주의의 침탈로 황폐해진 현실 속에서 개인 삶의 건강성이 무참히 훼손되던 그 시대심종문은 역사의 거대한 수레바퀴에 짓눌리지 않은 자잘한 행복을 통해 당대 보통 사람들을 위무하고 싶다는 소망으로 이 작품을 탈고했다하지만 사회변혁을 외치는 목소리와 사실주의 풍조가 휩쓸었던 당시 문단에서 『변성』의 빼어난 예술성은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북경대에 재직하던 시절에는 “입장이 없는 기녀 작가라는 벽보가 나붙었고문화대혁명 기간에는 자본주의 반동작가로 낙인찍혀 문단에서 쫓겨나기도 했다.
 
걸작은 모진 시련을 견딘 후에 그 진가가 돋보이는 법이다짧지 않은 어둠의 터널을 빠져나오자 『변성』이 지닌 몽환적이고 비의적인 풍격을 예찬하는 독자가 늘어갔고 그의 문학세계는 국제적으로 재평가되기 시작했다. 1988년 심종문이 노벨문학상 최종심 후보에 오르면서 세계적으로 읽히기 시작한 이 작품은 홍콩의 저명한 시사주간지 〈아주주간亞洲週刊〉이 발표한 ‘20세기 중국소설 100에서 노신의 『납함訥喊』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작품을 완성한 것이 1934년 봄이었으니지루하리만치 긴 시간을 견뎌 제 가치를 인정받은 셈이다.

⑥ 노사(老舍라오셔)(1899 – 1966)
인물소개 : 본명은 서경춘(舒慶春), 만주족 출신이며, 1899년 북경에서 출생했다. 1917년 북경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교사로 재직하던 노사는 1924년 영국 런던대학 동방학원의 중국어 강사로 초빙되어 6년간을 영국에서 지냈다영국에 있는 동안 서양의 문학작품을 탐독하면서 소설 창작의 기초를 닦고여러 편의 작품을 《소설월보》에 발표하기도 한다. 1929년 귀국한 이후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초기에는 주로 단편소설이었고, <초생달(月牙)>, <취임(上任)>, <천한귀신(微神)>, <유씨네 정원(柳家大院)>, <이씨형제(李氏兄弟)> 등의 작품을 통해 불합리한 사회구조와 모순 속에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의 삶을 진지하게 묘사했다노사의 작품은 시대적 사명감과 문제의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지만희국적이고 풍자적인 표현으로 당대의 풍속화를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35년 발표한 장편소설 <낙타상자(骆驼祥子)>는 노사의 대표작이자중국 현대문학사에도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이 작품을 통해 노사는북경 출신으로서 북경 서민들의 언어와 생활상을 가장 잘 표현한 작가로도 인정받았다.
항일전쟁이 벌어지자 노사는 오랫동안 종사했던 대학의 교수직을 그만두고문예계의 통일전선 조직인 중화전국문예계항적협회(中華全國文藝界抗敵協會)로 자리를 옮겨 일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후에는 희극 창작에 전념하여 많은 극본을 남겼다하지만 1966년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이 시작된 이후 반혁명분자로 몰려 홍위병들에게 심한 박해를 받았고결국 1966년에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말았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p.137-139

대표작품
<낙타상자(骆驼祥子), 루어투어시앙쯔>
<루어투어 시앙쯔>, 라오서 저최영애 역,  통나무, 2000 03
  이 작품은 군벌이 통치하는 북경을 배경으로인력거꾼인 주인공 상자(祥子)가 겪는 인생 역정과 그를 둘러싼 당시 중국의 시대상을 다각도로 묘사하고 있다작품의 주인공 상자는 열심히 살아보려고 무진 애를 쓰는 인물이지만 현실은 그의 뜻과 항상 어긋낫결국 난산으로 아내가 죽고 재산은 모두 빚을 갚느라 날리게 되며 마침내 그 자신도 타락하고 만다전체적인 줄거리는 비극적이나세부적으로 드러나는 희극적인 묘사나 풍자적 표현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 김영구김진공(2007),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통대출판부,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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